복음의 기쁜 소식

[동행의 기쁨 11] 가스안전마을 (가스안전공사)

 

이웃과 함께 하는 기업이나 단체를 소개하는 동행의 기쁨 시간입니다.

오늘은 가스의 위해로부터 국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한다’는 설립 취지에 맞춰 실천활동을 하고 있는 한국가스안전공사 만나보겠습니다.

한국가스안전공사 사회공헌 담당 박장식 기획관리이사 연결합니다.

박장식 이사님 안녕하십니까?


1. 먼저 한국가스안전공사 사회공헌의 철학 및 특징은 무엇입니까?

- 저희 한국가스안전공사는 봉사(Service)와 화합(Together)을 최우선 핵심가치로 내걸고, 안전사랑과 이웃사랑, 농촌사랑과 나라사랑을 테마로 전국 29개팀의 행복나눔봉사단, 1천200여명의 직원들이 전국 각지에서 지역사회 및 소외계층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유일의 가스안전관리 종합 전문기관이라는 특성을 살려 서민층 가스시설 무료 개선사업, 타이머콕 무료보급사업 등 재능기부 형식의 활동도 적극 펼쳐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노력 중입니다.


2. 한국가스안전공사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회공헌 사업은?

‘가스의 위해로부터 국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한다’는 공사 설립 목적에 부합하는 사회공헌활동 추진의 핵심으로 농어촌지역 <가스안전마을>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충북 음성군 쌍정2리 마을 등 전국적으로 16곳이 지정돼 있는 가스안전마을은 가스사고에 취약한 농촌지역의 가스사고 예방을 위해 공사와 마을이 협약을 맺어 공사가 노후 가스시설 개선과 교육 등을 지원하고, 주민의 자발적 가스안전관리 활동을 통해 가스사고없는 안전한 마을을 만들어 나가자는 취지의 사업입니다.

이외에도 서민층 가구의 LPG시설 고무호스를 금속배관으로 교체하는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을 2011년부터 해마다 진행, 2015년까지 총 40만8천여가구의 시설을 무료 개선함으로써 가스사고 예방 및 서민생활 안정에 기여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전국 17개 마을과 1사1촌 자매결연을 맺어 지속적인 도농교류를 실시하고 있으며, 유관기관과 협력해 안심마을사업과 독거노인사랑잇기사업, 사랑의울타리사업 등 다양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농촌사랑 사회공헌활동 노력 등을 인정받아 금년 1월 16일에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제8회 농촌사랑대상에서 대통령 단체표창을 받는 영예를 누린 바 있습니다.


3. 공공기관 가운데 한국가스안전공사가 브랜드화한 사회공헌활동도 있다고 들었는데요?

2006년부터 장애/비장애/다문화가정 어린이와 가족 등 약 700여명을 매년 초청해 서로의 편견을 허물고, 친구가 되는 축제의 장을 마련코자 레크리에이션, 콘서트 및 문화공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천사축제’를 개최해 왔습니다. 올해는 충북혁신도시로의 이전을 맞아 새로운 이름인 ‘KGS 너나들이 축제’로 11월에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2007년부터 매년 11∼12월에 가스업계와 연합봉사단을 구성해 ‘워밍업 코리아’라는 슬로건을 달고 소외계층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돕기 위해 겨울철 연료 지원, 주거환경 개선, 김장담그기 등의 사회공헌활동을 실시해 오고 있습니다.
4. 가스안전공사의 경우, 회사 뿐 아니라 임직원들이 참여하는 사회공헌활동 또한 체계적으로 전개된다고 하는데, 어떤 활동이 있는지 소개 부탁 드립니다.

저희 가스안전공사는 공공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나눔문화를 정착시키고자 임직원 대상으로 기부펀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먼저 2005년부터 운영 중인 임직원 기부펀드인 KGS 행복나눔펀드는
월 급여에서 5천원 이상 일정액을 기부하는 캠페인으로 현재 임직원의 약 86%가 동참하고 있습니다.

펀드를 통해 연간 약 1억원 가량의 기금을 마련하여
다양한 임직원 명의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5. 마지막으로, 향후 어떤 방향으로 가스안전공사 사회공헌을 추진하실 계획이신가요?

앞으로도 저희 가스안전공사는 지역사회 및 소외계층과의 나눔과 상생 발전을 위해 저희가 가지고 있는 재능을 활용하는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특히, 지난해 12월 충북혁신도시로 최초 이전을 완료한 만큼 충북 음성, 진천 지역사회와 가스사고에 취약한 농어촌 지역을 중심으로 가스안전마을 및 1사1촌을 확대해 진정한 의미의 사회공헌활동을 꾸준히 실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