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의 기쁜 소식

[동행의 기쁨 15] 희망 Replay (캠코)

 

이번에는 이웃과 함께 하는 기업이나 단체를 소개하는 동행의 기쁨 시간입니다.

오늘은 ‘희망Replay 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하고 있는 한국자산관리공사..켐코 만나보겠습니다.

오민우 경영지원부장 연결합니다.

1. 한국자산관리공사, 캠코가 진행중인 사회공헌사업이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에서 대통령표창을 수상하셨다고 들었습니다. 캠코는 어떤 사회공헌활동을 하고 계신가요?

캠코는 국유재산관리, 서민금융지원 등 공적 자산을 관리하고 서민을 지원하는 기관인데요. 이런 업무와 연계하여 ‘희망Replay 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칭그랜트를 통한 신장이식 수술 지원, 시각장애인을 위한 오디오북 녹음, 방과후 배움터, 희망Replay 가족여행 등인데요..

특히 올해부터는 직원들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캠코의 핵심역량 및 업무와 관련된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 캠코의 사회공헌활동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시죠?

캠코는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대표 사회공헌활동으로 매칭그랜트를 통한 신장이식 수술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국가경제 선순환을 지원하는 캠코가 우리 몸의 노폐물을 걸러주는 신장과 같은 역할을 한다는 것에 착안해 기획한 사회공헌활동입니다.

수술비 지원 뿐만 아니라 안정적인 자활을 위해서 최저생계비, 학자금, 구직활동에 대한 지원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이미 공사 임직원들과 고객들이 함께 녹음을 마친 시각장애인 오디오북 ‘마음으로 듣는 소리’는 다음 달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시각장애인들의 교육과 자활을 도울 수 있도록 총 70권, 만4000부를 연말 전국 맹학교와 점자도서관 등에 기증할 계획입니다.

그 밖에도 저소득층 자녀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방과 후 배움터, 소외계층에 가족여행의 기회를 제공하는 희망Replay 가족여행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3. 캠코가 펼치고 있는 사회공헌활동의 원동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캠코 사회공헌활동의 원동력은 임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입니다. 시각장애인 오디오북 제작 때는 직원들이 따로 시간을 내서 일정시간의 교육을 이수한 뒤 녹음을 진행했고요, 방과 후 배움터에서는 직원들이 영어, 수학 같은 교과목 학습 지원을 비롯해 체육, 미술, 음악선생님이 돼서 사무실에서는 볼 수 없었던 본인만의 재능을 아이들을 위해 기부하고 있습니다.

또한, 청소년 희망키움 캠프에서는 직원들이 직접 멘토로 나서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는 금융?경제지식 멘토링 뿐만 아니라 학업, 취업, 적성 등 진로에 대한 목표와 방향을 구체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노력이 바로 캠코형 사회공헌활동의 원동력입니다.


4. 호응이 가장 좋은 사회공헌활동은 어떤 것인가요?

2009년부터 8차례 시행된 ‘희망Replay 가족여행’의 만족도가 가장 높습니다. 국민행복기금 신청자를 비롯해 저소득자·다문화·한부모·장애인 50여 가족을 모시고 2박 3일 간 제주도 여행을 가는 프로그램인데요, 어려운 경제사정으로 여행의 기회가 없었던 분들이 일상에서 벗어나 가족과 함께 정도 나눌 수 있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어서 참가자들이 매우 만족해하시는 것 같습니다.


5. 올 12월 부산으로 이전하지 않습니까..앞으로 사회공헌활동 계획에 대해 소개해 주시죠?

부산이전 공공기관의 간사 역할을 맡고 있는 저희 캠코는 부산에서의 사회공헌활동 확대를 위해 남구 대연시장과 1사 1전통시장 자매결연을 맺었습니다. 그리고 올해 3월에는 캠코를 중심으로 부산상공회의소, 부산은행 등 지역 내 10여 개의 유관기관 대표들이 모여 부산발전을 위한 상생·나눔 실무 협의회도 구성했습니다. 이처럼 적극적인 사회공헌활동 추진을 통해 어려운 이웃과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며 같이 성장하는 따뜻한 국민 공기업이 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