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의 기쁜 소식

[동행의 기쁨 21] 시니어에게 새 전성기를 (라이나생명)

 

이번에는 이웃과 함께 하는 기업이나 단체를 소개하는 동행의 기쁨 시간입니다.

오늘은 금융 설계를 통해 노령층에게 새로운 전성기를 열어주고 있는 라이나생명 만나보겠습니다.

라이나생명 이제경 전무 연결돼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1. 라이나생명의 사회공헌 철학이나 특징은 어떤 것인지요?

라이나생명은 고객의 건강과 웰빙 그리고 재정적 안정을 돕는다는 미션 아래 고령화 사회로 접어든 우리 사회에 중요한 구성원인 시니어들이 더 활기찬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취약계층의 건강 및 복지 증진을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을 펼쳐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더욱 활발한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지난 해 시그나사회공헌재단을 설립해 사회공헌활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 라이나생명만의 특화된 사회공헌 활동을 소개해 주시죠.

사랑 있는 전화와 금융사기방지교육, 가족사랑치과진료소가 라이나생명이 갖고 있는 특징입니다.

3. 사랑 잇는 전화는 어떤 사업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시죠?

라이나생명은 약 5천명의 텔레마케터 설계사를 보유한 회사입니다. 그래서 그분들의 사회기여 활동에 대해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독거노인지원센터에서 진행하는 <사랑잇기전화>에 대해 TMR분들의 참여가 어느 기업보다도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14년 11월 말까지 1,500여명의 TMR분들이 독거노인분들과 1:1로 매칭되어 안부전화를 드리고 있습니다. 전화라는 것을 통해서 TMR분들은 일하면서 겪은 스트레스는 독거노인분들의 따뜻한 말로 달랠 수 있으며, 독거노인분들은 누군가와의 소통을 통해서 따뜻함을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라이나생명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TMR분들을 위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여, 더욱 큰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이와 같은 공적을 인정받아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4. 금융사기방지교육도 실시하고 있다고요?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 시니어를 위한 일자리 감소, 신종 금융사기 피해 등, 우리 사회의 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 2012년 3월부터 시니어 계층의 일자리 창출과 시니어들을 위한 사회안전망 구축이라는 목적을 가지고 보건복지부와 함께 시작하였습니다.

60세 이상 은퇴자를 대상으로 시니어 전문강사를 선발하고 양성하여 서울, 광주, 부산, 대구에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금융사기방지를 위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2년부터 현재까지 약 300여회의 강의를 통해 15,000명의 어르신들에게 전화금융사기 예방과 대책, 금융사기 실체와 수법, 파밍(Pharming)을 이용한 보이스피싱 주의, 사기자금 지급정지 제도, 금융정보 유출에 따른 2차 피해 예방과 대책, 예금통장 대여 및 양도의 위험성, 대부업체 횡포 도움 받는 방법, 기타 사기 등에 대한 구체적 사례와 함께 어르신들께 전하고 있습니다.

전국 노인복지관 및 노인복지센터, 노인일자리 사업, 시니어아카데미, 시니어클럽, 노인대학, 경로당 등 어르신이 20명이상 모이시는 자리라면 어디든 저희 시그나사회공헌재단에 강의 요청을 하시면 강사님을 무료로 파견해드리고 있습니다.

5. 가족사랑 치과진료소에 대한 관심이 큰 것 같군요?

라이나생명이 5년째 운영하고 있는 대표 사회공헌활동으로, 여성가족부, 서울대학교치과병원과 함께 다문화가족, 한부모가족 등 우리 사회 취약계층의 구강건강 증진을 위해 치과진료가 시급한 지역을 찾아가 무료로 진료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0년 6월 첫 진료로 시작된 ‘찾아가는 가족사랑 치과진료소’는 수도권 지역은 1일, 지방은 2박 3일 일정으로 방문해, 현재까지 약 5천300여 명에게 무료 치과 진료 혜택을 제공했습니다.

해당 지역의 저소득층 어린이에게는 불소도포와 충치치료를, 성인에게는 스케일링부터 충치치료와 발치까지 다양한 치과치료 혜택을 제공하여 치과 진료에 어려움이 있는 취약계층 분들에게 구강 건강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습니다.

2015년에도 전국11개 지역에서 활동할 예정입니다. 이 봉사활동에는 꼭 라이나생명 임직원들이 참석하는 것도 특징인데, 직원들이 서울대치과병원 의사분들 혹은 치위생사분들을 도와 직접 진료에 참여할 수 있기도 해 꼭 참여하고 싶은 사회봉사활동으로 사내에서 유명한 프로그램입니다.

6.개인의 사회책임(ISR)이라는 개념을 만드셨다고 하던데..어떤 개념입니까?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에 대해서는 자주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기업은 이제 이윤만 추구하기보다는 사회 공헌, 윤리 경영, 동반 성장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행동하기 시작했으며 그만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점점 중요해지기 시작했습니다.

기업과 마찬가지로 `개인의 사회적 책임`도 점점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라이나 생명은 작년도에 시그나사회재단 출범과 함께 ‘개인의 사회적책임지수인 ISR 지수(Individual Social Responsibility Index)를 독자적으로 개발했습니다.

행복한 삶이 일시적인 것이 아닌, 지속가능한 행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나의 실천방안으로 개인의 사회 책임에 대해 연구하고 개발한 것입니다.

더불어 개인의 사회적인 책임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실천에 도움을 주기 위해 인터넷으로 편하게 하실 수 있도록 셀프 테스트 프로그램도 마련했습니다.

특히, ISR 지수는 라이나생명 임직원들의 자기계발프로그램에도 반영되어, 직장인 본분 다하기 라는 항목에 대해 매니저와 함께 체크하며, 지수를 높이기 위한 노력과 실천 방법을 매 분기마다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7. 라이나생명의 본사는 미국 Cigna 그룹이죠..본사와 함께 하는 공헌활동도 있다고요?

라이나생명 본사인 Cigna 및 전세계 지사망에서는 매년 하루를 사회공헌활동의 날인 ‘시그나 데이’로 지정해 기금모금행사 및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 한국 라이나생명에서는 약 140명의 라이나생명 임직원들과 150명의 홀몸어르신이 1:1 매칭되어 한 영화관을 통째로 빌려 영화 <수상한 그녀>를 관람했습니다.

‘무비 데이’라는 테마로 평소에 영화관에 들러 영화를 보기 힘든 어르신들의 여가 문화 생활 향상에 포커스를 두고 진행했습니다.

‘시그나 데이’는 올해 한국 외 15개 국가에서 동시에 실시했습니다.

영국법인에서는 건강세미나 개최, 자선 포토 부스, 자전거 경주 등을 통해 임직원들의 기금 모금 행사를, 뉴질랜드에서는 시그나 축제를 열어 웰링턴 지역 아이들을 위한 어린이 달리기 대회 봉사를,

태국에서는 내부 펀드레이징 행사를 마련해 기금 모금 행사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봉사 및 기금 모금 활동들이 진행했고, 각 국 시그나 그룹 소속 직원들도 많이 참여했습니다.

8. 앞으로 펼쳐나갈 사회공헌 계획은 무엇이 있는지 말씀해주세요?

2015년부터는 베이비부머 세대들과 시니어들의 Life Style을 지원하는 활동을 전개하고자 합니다.

시니어들의 사회기여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자원봉사단을 구성하여 사회와 소통하고 봉사도 하는 다양한 기회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울증과 치매라는 시니어 분들에게 가장 힘겨운 건강의 문제에 대해서 예방하는 활동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추진 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