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의 기쁜 소식

[동행의 기쁨 5] 공존, 공감, 공생 3공 구현 (신한지주)

 

이번에는 교황 프란치스코 방한을 계기로 이웃과 함께 하는 기업이나 단체를 소개하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공존, 공감, 공생이라는 3공을 추진하고 있는 신한금융그룹 만나보겠습니다.

신한금융지주회사 사회공헌팀 안준식 부장 연결합니다.

1. 신한금융그룹이 펼치고 있는 사회공헌 철학이라면 어떤 건가요?

신한금융그룹의 사회공헌 철학은 사회적 약자와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공존(共存), 전통적 가치와 문화 보존을 위한 공감(共感), 환경의 소중함에 대한 각성을 위한 공생(共生)입니다.

이러한 철학을 바탕으로 금융업의 특성을 살린 금융경제교육뿐만 아니라 복지, 문화, 환경 분야에 중점을 두고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또한, 그룹 차원의 효율적인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하기 위해 전 그룹사 CEO가 참여하는사회공헌위원회를 두고 있으며, 사회공헌위원회는 사회공헌을 포함한 그룹 사회책임경영의 방향을 결정하고 추진 성과를 점검하고 있습니다.

2. 신한금융그룹이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회공헌활동은 어떤 건가요?

신한금융그룹은본업인 금융을 통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사회공헌 활동으로서 금융경제교육을 그룹의 대표적 사회공헌 사업의 하나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미래세대인 초등학생, 중,고등학생부터 금융소외계층인 노년층까지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는 어린이금융체험교실, 중.고등학생은 따뜻한금융캠프, 어르신들을 위해서는
해피실버금융교실을 열고 있는데요..

지난해의 경우 약 4만 여명에 대해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3. 우량중소기업과 우수 청년인재를 연결시켜주는 프로그램도 운용하고 있다고요?

그렇습니다. 신한금융그룹은 중소기업청과 함께 으뜸기업 으뜸인재 매칭사업을 3년째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우량 중소기업과 우수 청년인재를 연결하기 위한 사업인데요..

최근 청년들의 취업난이 심각한 국가.사회적 문제로 대두돼 있지 않습니까..그런데 한편에서는 중소기업들이 인력난을 겪고 있습니다.

으뜸기업 으뜸인재 매칭사업을 통해 중소기업의 인력난을 해소하고 청년들에게는 일자리를 찾아주고 있습니다.

또 장애청년드림팀 6대륙에 도전하다를 2005년부터 10년간 지속해 오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글로벌 시대를 이끌어 갈 국내외 유능한 장애청년의 발굴과 역량강화를 위한 장애청년 해외연수이자 리더십 향상 프로그램입니다.


4. 신한금융그룹은 베트남 시장을 역점적으로 개척하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요..베트남과의 연대를 위한 공헌활동도 펼치고 있죠?

신한금융그룹의 주요 글로벌 네트워크인 베트남의 저소득층 청년들을 위한 직업훈련센터인 한.베트남 청년경제기술교육센터를 지난해 개관했습니다.

이 곳에서는 매년 100여명 이상의 저소득층 청년들에게 IT, 컴퓨터수리, 회계경리, 한국어 등 직업훈련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5. 앞으로 신한금융그룹이 추진하고자 하는 사회공헌 방향은 어떤 것인가요?

최근 기업의 사회공헌은 단순 자선기부를 넘어 지역사회의 문제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죠..

또 기업의 경영활동 자체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도록 하자는 공유가치창출 개념에서 점차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신한금융그룹도 이같은 추세에 발을 맞추고 있습니다.

신한금융그룹은 금융의 힘으로 세상을 이롭게 한다는 슬로건 아래 2014년 사회책임경영 9대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사회책임경영 9대 전략 중에는 사회공헌 활동을 통한 지역사회 발전 기여 및 금융소외계층에 대한 금융접근성 확대가 들어가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역사회 발전과 금융소외계층을 위한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함으로써 사회적 가치를 증대해 나갈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