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의 기쁜 소식

[동행의 기쁨 8] 진정성 있는 나눔 (삼성카드)

 

이번에는 교황 프란치스코 방한을 계기로 이웃과 함께 하는 기업이나 단체를 소개하는 동행의 기쁨 시간입니다.

오늘은 진정성 있는 나눔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는 삼성카드 만나보겠습니다.

삼성카드 사회공헌 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김용관 상무 연결합니다.

김용관 상무님 안녕하십니까?

1. 삼성카드 사회공헌의 특징 및 운영철학은 무엇입니까?

삼성카드 사회공헌의 핵심가치는 `진정성`입니다. `삼성카드만이 잘 할 수 있는 것`, `꼭 필요한 것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일회성 이벤트나 단순 지원이 아닌 한 번 시작한 사업은 지속가능 하도록 하고 있으며, 고객과 임직원(가족) 그리고 회사가 함께 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진정성 있는 나눔문화를 만들어 가고 이를 통해 고객에게는 신뢰를, 임직원에게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하여 `품격있는 삼성카드`가 되는 것입니다.

2. ‘품격있는 삼성카드’ 멋진 말인데요..이를 위해 삼성카드만의 기부제도가 운영되고 있다고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기업만의 책임으로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 구성원 모두가 함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관점에서 삼성카드 임직원이 가장 먼저 실천해야 할 것은 `기부와 봉사`라고 생각해 `1+열린기금`이라는 기부제도를 시작했습니다.

1+열린기금은 `1이라는 숫자가 세상을 바꾼다`는 의미로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월급의 0.5%를 기부하고 회사가 0.5%를 매칭 기부하여 1%의 기금을 조성해 사회에 꼭 필요한 곳에 지원하고 있습니다.

3. 임직원들의 참여는 어느 정도인가요?

현재 임직원의 95.1%가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4. 이렇게 많은 임직원의 참여를 가능하게 만든 동인이랄까..원동력은 무엇인가요?

삼성카드 임직원들은 `기부와 봉사`를 당연히 실천해야 하는 덕목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또한 임직원이 자신의 기부금이 소외이웃에게 어떻게 쓰이는지 직접 기부처를 방문하여 기부금을 전달하고 봉사까지 연계하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임직원과의 소통과 공유라 생각합니다.

5. 1+열린기금을 통해 조성되는 기부금은 얼마나 됩니까?

2013년 4월부터 현재까지 임직원의 총 기부금액은 22억6천만원 정도이며 직원 1인당 월평균 2만4천원을 기부하고 있습니다. 회사 또한 임직원 기부금액에 1:1 매칭하여 1+열린기금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6. 삼성카드가 펼치고 있는 열린나눔을 시작하게 된 계기, 그리고 추구하는 목적은 무엇입니까?

삼성카드는 고객의 나눔문화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여 기존의 기업중심의 사회공헌활동을 고객중심으로 전환하여 고객이 직접 참여하는 사회공헌 `열린나눔`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열린나눔의 목적은 `대한민국 나눔문화 확산`에 있으며 이를 위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습니다.

7. 고객들은 어떻게 열린나눔에 참여할 수 있는 건가요?

열린나눔은 삼성카드 대표사회공헌 활동으로 고객들이 직접 나눔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투표를 통해 선정하여 실행하고 포인트와 카드결제를 통해 기부하고 도움이 필요한 곳을 찾아
직접 봉사까지 할 수 있습니다.

8. 열린나눔 사회공헌이 1주년이 되었다고 들었습니다. 그 동안 어떤 활동들을 해 오셨나요?

열린나눔은 지난 2013년 8월8일 시작된 이후 지금까지 아동, 여성, 지역사회, 나눔, 문화예술, 가족 등의 다양한 테마로 고객과 함께 나눔 활동을 진행해 왔습니다. 열린나눔은 16만명의 고객이 방문해 아이디어 제안, 기부, 봉사에 참여하였으며, 총 762건의 고객 아이디어가 제안되었고 그 가운데 53개 아이디어가 실제 사업화 되어 고객과 함께 소외된 이웃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고객 제안 가운데 지난 브라질 월드컵 시즌에 축구를 통해전국의 시민과 함께 하는 기부캠페인 `슛포러브`를 진행하였는데요 시민이 1골을 성공시 마다 삼성카드가 5천원씩을 기부하여 백혈병 환아의 치료비를 지원하였습니다.

그밖에도 싱글맘을 위한 키즈카페, 아동 공부방 및 놀이터, 장애아동 보행보조기 지원, 열린봉사버스와 요리봉사활동을 통해 소외이웃에게는 정서적 만족감과 행복감을 참여 고객에게는 나눔의 즐거움을 선사해 왔습니다.

9. 열린나눔을 통한 가장 큰 성과는 무엇입니까?

열린나눔이 시작된지 1년이란 시점에서 성과를 이야기하기에는 아직 해야 할 것이 많은 것 같습니다. 1년 동안의 성과라 하면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단순히 지원한 금액과 사업의 숫자가 아닌 기업 사회공헌 패러다임의 변화와 고객의 참여를 통한 나눔문화 확산에 미약하나마 기여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기존 기업중심에서 고객중심의 참여형으로, 회사중심에서 임직원 중심으로, 폐쇄형에서 개방형으로 변화된 것이죠, 이러한 변화가 저희 삼성카드 한 기업에서 끝이 아니라 다른 기업에게도 영향을 미쳐 함께 변화하고 고객이 함께 참여하는 나눔문화를 조성하는데 기여하고 있다는 점에서 성과를 찾고 싶습니다.

10. 삼성카드가 펼치고 있는 다른 사회공헌활동에 대해서도 소개해 주시죠.

미래인재육성을 위한 다양한 장학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먼저 `KBS, 도전!골든벨` 프로그램을 올해로 14년째 지속적으로 후원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에 출연한 학교와 학생들에게 장학금과 대학등록금, 해외연수 기회를 부여하여 미래의 인재로 육성하는데 기여하고 있으며, 또한 경제적 상황으로 자녀 양육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세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자녀의 대학진학을 위한 학습과 진로멘토링을 지원하는 골든벨컬리지트랙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1. 끝으로앞으로의 사회공헌 추진방향에 대해 말씀해 주시죠.

고객과 소통할 수 있도록 `개방`, 고객이 공감하고 느낄 수 있도록 `진정`, 공동체와 함께하는 `참여`, 꼭 필요한 것에 집중하여 지원하는 `실용`의 추진방향을 통해 더 많은 고객이 나눔문화에 참여 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 하는데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